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하남위례도서관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Hanam Wirye Library

하남위례도서관

회사명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 대표자: 이용민

설계개요

발주처 : 하남시립도서관

대지위치 : 하남시 학암동 90-17 일원

대지면적 : 1,500㎡ (공원전체면적:19,977㎡)

건축면적 : 1,025.38㎡

연면적 : 2,230.95㎡

건폐율 : 6.04%

용적률 : 11.38%

규모 : 지상3층/지하1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외부마감 : 로이복층유리, 화강석, 점토벽돌

주차대수 : 12대

 

이미지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이제 오늘날의 마을 도서관은, 책을 읽고 지식을 얻는, 독서실과 같은 단순하고 한정된 공간 활용을 넘어, 일상적인, 편안한, 복합적인, 그리고 우연한 소통과 다양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다중적인 장소를 지향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위례신도시의 공원을 품은 대지 안에, 공원의 일부로서 시민들의 우연한 만남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도서관을 제안하고자 했다.

푸른 공원 안에서 도서관이 독립된 건물로 부각되기보다는, 공원 안의 하나의 시설물로서 주변과 조화되며,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편안하게 접근하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일상적인 생활공간의 연장으로서의 무대를 만들고자 했다.

이미지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1, 2층은 공원과 연계되어 휴식, 문화, 이벤트의 장이 되는 활동적인 공간으로 구성하고, 상부는 공원을 바라보는 심플한 형태의 단일한 매스로 상징성을 부각하고자 했다.

도서관의 기능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만나고 소통하며, 함께 체험하는, 복합적인 용도의 ‘마을의 거실’로서 기능하고, 일상생활 안에서 우연한 만남과 사건이 넘치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무대, 즉 ‘Happening Stage’를 제안하고자 했다.

외부와 내부가 연계되며, 다양한 이벤트의 무대가 되는 컬쳐센터이자, 쉼터 및 소통공간으로 활용되는 공원의 쉘터로 쓰여짐으로써, 활발한 소통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Happening Stage, 우연한 소통의 장

[설계개념]

이제 마을의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고 지식을 얻는 배움의 공간을 넘어, 시민들이 만나고 소통하며 함께 체험하는 복합적인 용도의 ‘마을의 거실’로 기능하고 있다.

특히 위례도서관은 공원의 일부로서, 자연을 담아내고 책을 만나는 공간이자 공원 안의 쉼터가 되며, 또한 다양한 이벤트의 무대이자 때로는 마을공동체의 교류의 장으로 쓰여지고자 한다. 시민들의 일상 안에서 우연한 만남과 사건이 넘치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무대’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미지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근린공원과 자연스럽게 연계된

개방형 복합문화공간 조성

[평면계획]

도서관의 1층은 접근동선 및 근린공원과의 직접적인 연계를 고려하여 열람공간과 관리영역을 계획하여 이용자 동선과 관리자 동선을 나누어 효율적인 통합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지상 1층에 어린이 열람 및 전시공간을 위치시켜 가족과 아동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며 근린공원과 연결되어 유연하면서도 친근한 숲속 도서관이 될 것이다.

1층 평면도

 

 

공원을 담아내는 유연한 공간계획

[ 평면계획 ]

 

 

근린공원과 연계한 상상STAGE를 통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독서 및 휴식 등 다채로운 활동공간을 형성할 것이다. 일반 열람실은 자연을 조망하며 지식을 쌓아가고 happening box를 통하여 각 공간의 수직적 연계를 통하여 시각적 개방감과 유연한 소통의 공간을 연출하였다. 열람실은 오픈플랜으로 계획하여 친근한 분위기의 지식공간을 지향하고, 문화/동아리실을 가변형공간으로 다목적 활동이 가능한 확장형 공간계획을 하였다. 열람실과 옥상정원과 연계되는 가변형 공간의 러닝카페를 통하여 다양한 사용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도서관을 계획한다.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