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노트르담(NOTRE-DAME) 대성당

Vincent Callebaut - Palingenesis

03 - VCA - PALINGENESIS-TRIBUTE TO NOTRE-DAME - VIEW FROM THE SEINE RIVER

 

원문 사진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

번역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프랑스 가톨릭 문화의 상징!

850년 역사의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 불리는

노트르담 대성당이 화재로 인하여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1455년에는 잔 다르크의 명예 회복 재판이

열리기도 했으며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이 거행되는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빅토르 위고의 소설 <노트르담드 파리>의 배경이 된 이곳

노트르담 대성당!

노트르담 대성당은 어떤 모습으로 복원될까요?

 

노트르담 대성당은 독일의 쾰른 대성당 이탈리아 밀라노 대성당과 함께 중세 고딕 양식을 대표하는 3대 성당입니다.

독일 쾰른 대성당은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의 고딕 양식을 모방해서 만들었으며 노트르담 대성당이 180년 만에 완공되는 날 쾰른 대성당을 착공하기도 했습니다.

프랑스 센강 시테섬에 위치한 노트르담 대성당은 귀부인(Our Lady)이라는 뜻이며 성모 마리아를 지칭합니다. 1163년 파리 주교 모리스 드 쉴리(Maurice De Sully)의 주도하에 착공해 1345년 완공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교가 미사를 집전하는 성당이며 종교행사 외에도 최고 지도자의 장례식 등 국가적인 행사가 열립니다.

1455년에는 잔 다르크의 명예 회복 재판이 열리기도 했으며 나폴레옹 1세의 대관식이 거행되는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빅토르 위고의 소설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배경이 되기도 했습니다.

199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며 하루 평균 3만 명, 매년 1,4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노트르담 대성당은 전체 길이 130m, 폭 48m, 천장 높이 35m의 건축물로, 정면에는 성모 마리아의 문, 최후의 심판의 문, 성 안나의 문이 있으며 높이가 69m에 달하는 탑 2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쪽 탑(에마뉘엘)에는 13t의 종이 있었습니다. 스테인드글라스 창은 아름답기로 이름나 있어 ‘장미창’이라고도 불려지기도 합니다.

파리의 상징과도 같은 노트르담 대성당의 첨탑과 지붕이 무너지자 복원을 도우려는 움직임이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지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아 7억 유로(9천억원)가 모금됐습니다.

프랑스정부의 노트르담 대성당 첨탑 재건안 국제 공개경쟁 공모계획발표후 프랑스의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는 친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지붕면을 특수 크리스털 유리를 사용해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현하여 태양열 에너지로 매년 21톤의 과일과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정원을 제안하며 과거의 모습대로 복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미 래지향적 재건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등 여러 나라의 건축가들이 제안했는데 그 중 파리 건축사무소 ‘스튜디오 NAB’는 성당 옥상을 거대한 온실로 바꾸어 첨탑대신 화재에서 살아남은 18만 마리의 벌들을 수용할 수 있는 양봉장의 설계안을 제안했습니다.

프랑스 현지의 건축설계사무소를 찾아 힘들게 구한 여러 제안들 중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의 디자인 안을 소개합니다.

- 편집인

03 - VCA - PALINGENESIS-TRIBUTE TO NOTRE-DAME - VIEW FROM THE SEINE RIVER

 

노트르담 (Notre-Dame)의 재건에 관해 생각할 때 우리 시대의 인간 지성을 어떻게 구조적으로 요약하고 가톨릭의 미래를 차트화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프랑스의 현대사를 쓰는 방법 뿐 아니라 과학, 예술, 영성을 결합하는 방법, 과거를 똑같이 재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희망하는 미래에 투영하고자 합니다.

 

04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VIEW FROM THE SEINE RIVER

 

PALINGENESIS, HOMMAGE A NOTRE-DAME UNE FORÊT GOTHIQUE & BIOMIMÉTIQUE POUR LA CATHEDRALE

노트르담 대성당을 위한 GOTHIC & BIOMIMETIC 숲

 

05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VIEW INSIDE THE URBAN FARM

 

2019년 4 월 15 일, 기독교와 서양 문화에 관한 8세기 전에 건설이 시작된 이래로 계속 지켜온 노트르담 대성당의 화재로 인하여 우리 삶과 우리 문명의 허약함을 상기시켜줍니다.

이 불은 교회가 극복해야 할 정체성 위기와 우리가 기후 변화를 통해 겪고 있는 환경 위기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노트르담 (Notre-Dame)의 재건에 관해 생각할 때 시대의 지식을 어떻게 구조적으로 요약하고 가톨릭의 미래를 묘사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더 구체적으로 우리는 어떻게 프랑스의 역사를 쓸 수 있을지, 과학과 예술 그리고 정신을 어떻게 써낼지 예전처럼 과거를 재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바라는 미래를 투영해야하고 인류의 초월에 대한 갈망을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초월적인 프로젝트를 찾았고, 탄력적이고 생태적인 미래를 상징하는 바이오매틱을 파리의 해결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바이오매틱은 인간과 자연 사이를 보다 공정한 공생관계로 엮는 이론입니다.

 

09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NORTH FACADE

 

UNE FLÈCHE CONTEMPORAINE BIOSOURCÉE, NOUVEAU SYMBOLE D’ASPIRATION SPIRITUELLE​

새로운 영감의 상징

본 프로젝트는 그리스어로 다시 태어남을 의미합니다.

4개의 지붕에서부터 10미터 높이의 다락방이 본래의 기하학 모습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십자의 좌우 날개부분으로 나아가자, 삼각형 부분과 가파른 55도의 지붕들이 수직 첨탑을 형성하며 점차적으로 뻗어나갑니다.

건물의 구조적 하중을 유지하며 내벽의 지지대와 매혹적인 기둥을 향해 네 줄의 뼈대가 지붕으로 휘어지며 파라메트릭과 빛의 기하학을 생성합니다.

탄소 섬유 슬레이트로 미리 압착된 크로스 라미네이트 목재 빔으로 제작된 새로운 오크 프레임은 최소의 재료를 사용하면서 대성당에 저탄소 배출과 유리창의 높은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06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BIRD'S EYE VIEW ZOOM

 

사회 발전을 위한 투명성, 공유 및 개방성은 21세기 교회의 새로운면을 개괄하는 새롭고 투명한 노트르담(Notre-Dame) 숲이 전하는 아이디어입니다. 역동적이고 민첩하고 현대적인 교회, 그것의 순수하고 우아한 건축은 우리에게 정신을 고양시키며 더 나은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타적이고 인본주의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4개의 큰 서까래는 동서남북을 향하고 있으며, 정교한 지붕 모양을 만드는 4개의 산등성 사이에 있는 곡선은 12사도들의 구리 조각상과 전도자를 상징하는 사변형을 결합하고 있습니다. 재앙이 발생한 날 다음날 파편에 발견되어 발견 된 수탉은 충실한 자들을 보호하는 “영적인 피뢰침”역할을 계속하기 위해 첨탑에 다시 오를것입니다. 새로운 첨답의 건축은 십자가의 좌우날개의 쐐기돌에서 나온 수의처럼 대성당의 신비와 그리스도의 부활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수의 아래에서 삶과 부활이 나타납니다. 노트르담은 평화와 영적 열망에 대한 전세계적인 메시지를 증폭시키면서 세상을 다시 눈부시게 할 것입니다.

09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NORTH FACADE

 

사회 발전을 위한 투명성, 공유 및 개방성은 21세기 교회의 새로운면을 개괄하는 새롭고 투명한 노트르담(Notre-Dame) 숲이 전하는 아이디어입니다. 역동적이고 민첩하고 현대적인 교회, 그것의 순수하고 우아한 건축은 우리에게 정신을 고양시키며 더 나은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타적이고 인본주의적인 태도를 가질수 있게 합니다.

UNE TOITURE SOLAIRE ET VENTILÉE, INSPIRÉE PAR LE BIOMIMÉTISME

생체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태양 및 환기구

11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AXONOMETRY A

 

12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AXONOMETRY B

 

이 아이디어는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노트르담을 긍정적인 에너지 건물로 전환시키는 “그래프트”라는 새로운 건축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3차원 고딕 스테인드글라스 그래프트는 패시브 시스템과 첨단 재생 에너지를 결합하여 대성당이 필요로 하는 모든 전기, 열 수동환기 시스템을 생산합니다.

새로운 나무 프레임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요소로 면처리된 3차원 크리스탈 유리 드레스로 덮여있습니다. 이 크리스탈은 탄소, 수소 질소 및 산소로 만들어진 유기 활성층으로 구성되어 빛을 흡수하고 전력으로 전환시킵니다. 생산된 에너지는 수소 연료 전지에 저장되고 직접적으로 대성당에 재분배됩니다.

 

13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AXONOMETRY C

 

온실효과를 피하기 위해, 크리스털 비늘은 성당 중앙과 날개의 장식을 따라 프레임 하단에서 열리고 그로 인해 풍력 발전 굴뚝을 모방한 첨탑의 꼭대기쪽으로 자연풍이 흐릅니다. 흰개미집의 더미 내부와 비슷한 자연환기가 이와 같습니다.

또한 대성당 다락방에있는 지붕 첨탑은 겨울철에 더운 공기를 모아 대성당을 보다 잘 격리 할 수 있는 열 완충 공간을 제공하고 식물의 증발산을 통해 여름에 신선한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성당은 환경친화적인 생태공학적 구조가 될 것이며 성당 복원의 모범사례가 될 것입니다.

UNE FERME URBAINE SOLIDAIRE AU SERVICE DES PLUS DÉMUNIS SUR LES VOUTES D’OGIVES

도시의 농장

 

14 - VCA - PALINGENESIS - TRIBUTE TO NOTRE-DAME - AXONOMETRY D

 

깊게 들여다 보면, 이 부활 프로젝트는 사색과 명상에 헌신하는 정원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정원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영양분도 제공합니다. 실제로 정원은 빈곤한 파리인과 노숙자를 돕기 위해 자원봉사자들과 자선단체들에 의해 재배되고 있습니다.

아쿠아포닉과 영속농업을 통해 연간 1평방미터 당 25kg의 과일과 채소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21톤의 과일과 채소가 매년 재배될 수 있고 매년 무료로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파머스 마켓이 매주 노트르담 앞마당에서 열립니다.

이 도시의 농장은 지붕의 라틴 십자가 평면 위에 배치되어 있으며 땅에 있는 6개 부분의 아치형 구조물의 레이아웃을 기본적으로 다시 배치하여 경작자로 설정합니다.

기하학적 정원 인 “la la française”는 가벼운 토양이 있는 2층 구조로 과일과 야채를 동쪽에서 서쪽으로, 두 개의 탑에서 애프스까지 키웁니다. 남북 축에서, 성당 날개부의 지붕은 물고기의 천연비료로 식물을 키우는 아쿠아포닉 분지를 수용합니다.

또 이 분지의 물 거울은 북쪽과 남쪽의 게이블 위 장미창을 반사하여 장소를 확장해보이게 합니다.

 

UN CHOEUR BAIGNÉDE LUMIÈRE NATURELLE

자연의 빛에 둘러쌓인 합창단

큰 아치형 천장은 4개의 기둥을 중심으로 구조용 유리로부터 시작됩니다.

자연 채광은 본당의 메인공간과 날개부의 교차점에 장소의 상징성을 강조합니다. 그 장소의 역사와 끔찍한 불길은 건축을 통해 전승될 것이며 탑 사이에 위치한 두 개의 넓은 홀은 신성한 분위기를 줍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생태 공학의 모범적인 프로젝트를 지지하며 단순 모방의 건축을 피하고 열린 공간의 박물관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아름다움과 영적 상승을 잊지 않으면서 순환경제, 재생가능 에너지, 포괄적인 사회 혁신, 도시 농업, 생물의 다양성 보호합니다. 우리의 재건 사업은 이러한 가치를 통해 깊고 의식적인 의미를 전달합니다.

12세기의 원시 고딕부터 19세기의 비올 레르 둑(Viollet-le Duc)의 복원까지 13세기의 빛나는 고딕 양식과 14세기의 화려한 고딕 양식을 통해 노트르담 대성당은 수세기 동안의 작업과 다양한 영감으로부터 또 다시 태어날 것 입니다.

- Vincent Callebaut Architectures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