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다중적 소통의 장 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Communication Band of Superposition District Community Center

다중적 소통의 장 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Communication Band of Superposition District Community Center

작은 마을공동체로서의 소통공간

 

이제 공공시설물은 폭력화된 모뉴멘트적 건축에서 인간친화적 스케일의 공공공간으로 변모하여야 한다. 특히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센터는 마을 공동체로서 더불어 사는 세상 안에 다양한 개개인들이 서로 소통하고 삶을 공유하는 열린 공간을 원한다.

 

 

(주)종합건축사사무소선기획

발주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대지위치 세종시 나성동 305-4(청2-8블록)

대지면적 6,781㎡

건축면적 4,103.86㎡

연면적 11,833.59㎡ (지상층 8,727.48㎡, 지하층 3,106.11㎡)

건폐율 60.52%

용적률 128.70%

규모 지상 4층/지하 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철골구조

외부마감 로이복층유리, 박판타일

주차대수 86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함께 만드는 커뮤니티

 

행정이 주도하는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소극적 운영의 건축이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는 쌍방향적,능동적 적극적인 참여 구조를 완성하기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 되어야 한다. 시민들이 운영하고 시민들이 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플랫폼을 구성하여 스스로의 촉진자로서의 공간을 구성한다. 커뮤니티는 지역공동체의 자치 활동과 더불어 커뮤니티로서의 프로그램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야 하는 특성을 가진다. 기존 공공건축의 적당히 자리잡고 각자의 기능에만 충실한 ‘건물(building)’과는 달라야 한다. 상호간의 접속을 이끄는 이 밴드는 기존의 나열된 기능적 건물들 속에 삽입되어 다층적인 엮음과 새로운 흐름, 자기 선택적인 공동체 활동을 가능케 할 것이다. 우리는 세종 2-4 커뮤니티센터에서 자기 선택적 활동과 다양한 복합적 자치활동을 엮어주는 밴드(band)형식의 건축을 제안한다.

 

내밀화된 장소의 중첩

:거대스케일의 도시에서 내밀하고 다중적 장소의 필요

 

매력적인 도시는 작은 건축과 활기찬 거리와 다양한 사람이 즐겁게 소통하는 곳이다. 다양한 시민과 그룹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 전략을 제안한다. 건축계획의 중요 개념은 좋은 건축형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담을 수 있는 인공의 지형인 공간 플랫폼을 제안하는 것이다. 플랫폼의 경계는 열려 있으며 서로 간에 넘나들며 융합되는 방식을 제안한다. 플랫폼은 사람, 프로그램, 방법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의식을 담는다. 플랫폼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프로그램의 다양한 크기의 큐브들이 휴먼스케일적인 외부공간과 연계되면서 자리잡는다. 그 사이사이에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유발하는 다양한 길들이 섬세하게 놓여진다.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