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인터뷰 - 박우량 신안군수

사계절 꽃피는 1004섬 신안을 위한 여정! 1개 읍, 면 미술관 전시관 조성!
대담 정희정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 사계절 꽃피는 1004섬 신안을 위한 여정!
1개 읍·면 미술관 전시관 조성!"

지역별로 문화자원과 숨어있는 명인을 테마로 1개 읍·면 미술관 전시관을 조성하여 문화가 융성한 1004섬 신안으로 만들기 위한 박우량 신안군수!

현장 밀착형 군민과 대화 큰 호응, 신안의 희망·비상염원...    
군정방향·역점시책 알리고 주민 목소리 적극 수렴
 
이미지 신안군청
 
정희정. 신안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1004개의 섬과 긴 해안선을 가진 고장입니다. 신안군은 이런 자연 환경을 활용한 ‘1004섬’ 브랜드를 부활한다고 하는데, 특히 ‘해양 문화예술·관광레저의 중심’이란 정책 목표와 연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박우량. 사계절 꽃피는 1004섬 신안!
신안군은 군민과의 대화 시간에 프랑스 작가 ‘장지오노’의 원작을 소재로 한 나무를 심은 사람 애니메이션을 상영했다. 상영하는 이유는 민선7기 시책인 사계절 꽃피는 1004섬 신안을 군민들과 함께 만들겠다는 계획과 영화의 내용이 큰 방향에서 일치하기 때문이다.
 
“임자 도는 튤립의 섬, 도초도는 수국의 섬, 선도는 수선화의 섬, 비금은 해당화의 섬, 하의도는 무궁화의 섬, 자은은 자귀나무 섬 등 각 읍면마다 민·관합동으로 특색 있는 꽃과 나무를 지정하여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지금은 도입시기이지만 앞으로 5년, 10년 뒤에는 사계절 수목축제에 인산인해의 관광객이 찾아와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신안군청
 
정희정. 정부 차원에서 최근 ‘농어촌 뉴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신안군은 어떤 내용의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지요. 특히 낙후된 환경과 삶의 여건을 개선하는 과정에서는 공공디자인, 도시디자인, 도시환경과 경관 개선 등도 아울러야 한다고 봅니다만...
 
박우량. 1개 읍·면 미술관 전시관 조성!
지역별로 문화자원과 숨어있는 명인을 테마로 1개 읍·면 미술관 전시관을 조성하여 문화가 융성한 1004섬 신안으로 만들 계획이다.

안좌 김환기 미술관, 임자 조희룡 박물관, 신의 홍성담 화백의 동아시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미술관 장산 정’s패밀리 미술관, 암태 에로스 박물관, 흑산 새 박물관, 증도 해저유물박물관, 지도 자수박물관, 비금 닻 공원 등 문화예술 관광 중심의 신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추진하고 있으며 예산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달라진 군민과의 대화 시간에 참여한 주민들의 호응도가 좋다.
 
신안군이 장단협 의 회는 군민과의 대화 시간에 영화를 본다는 것 자체가 신선한 감동이었고 군수님께서 직접 군정방향과 소득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셔서 이해하기 좋았고 앞으로 우리군도 열심히만 한다면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지자체로 성장할 수 있다는 희망과 자긍심을 갖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정희정. 신안군은 특히 친 환 경 농수산물로도 정평이 나있습니다.
이에 관해 군수님께서 특별히‘PR’을 한 번 해주신다면요.
 
박우량. 첫째도 소득! 둘째도 소득! 셋째도 소득!

군민이 잘살기 위해서는 세계화에 맞게 잘사는 논 농업을 대규모화하고 영농업인 단체를 육성하여 경영비 절감과 영세한 농업구조를 탈피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인력투입이 절대적인 밭작물에 대해서는 파종 수확을 대체할 농기계를 연구 개발하여 인력소모를 개선하고 농기계 임대센터 운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화 통화로도 농기계를 적기 농가에 배달하는 편리한 시스템으로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논농사를 2모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5천 평 이상 집단화하여 하우스작물을 시범적으로 재배하고 농가에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군에서 전담 컨설팅 인력을 배치하여 집중적으로 관리 육성하고 농가에게는 하우스 시설지원과 융자보조를 통한 시설비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산분야는 갯벌과 바다 면적이 넓
어 소득 잠재력이 높은 것을 거듭 강조하며 김, 왕 새우, 개 체굴 등 양식학교를 운영하여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고 귀어하는 청년에게 안정된 소득과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어업허가권 확대와 어선 임대사업 어구지원 등을 통하여 소득과 연계되도록 군에서 적극 지원하고 제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수산물의 효율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소포장 판매와 등급제 홍수출하를 조절하는 방안을 적극 발굴하는데 중점을 가지고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대표적으로 천일염을 여름 소금, 가을 소금 염도에 따라 김장용, 젓갈용, 요리용 등 등급별 판매 전략을 생산자와 함께 개발하고 지역농협과 합의하여 농산물 판매 브랜드와 원산지를 신안군으로 통일시키고 품질에 따라 상중하로 분류 판매하여 1004섬 신안 브랜드의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소비
자가 안심하고 믿고 살 수 있도록 품질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전국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천일염, 왕새우, 김, 마늘, 양파는 홍수출하로 인한 가격하락을 예방하기 위해 장기저장시설을 확대 지원하여 연중 출하량을 조절할 계획이다.
 
이미지 신안군청
 
정희정. 신안군은 연 륙· 연 도교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현재까지 어느 정도 진척이 있습니까.
 
박우량. 신안군은 천사대교 개통을 대비하여 여객선 기항지를 전진 배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명절에는 비금도초 여객선 기항지를 암태 남강에서 출발하고 하의 신의 장산은 안좌 복호에서 출발한 배의 운항 시간을 1시간 정도 단축한다. 지난 구정에도 귀성객 수요에 맞춰 대기차로, 우회도로, 주차장 확보 등 불편사항이 없도록 만전을 기했다. 해상에서는 배의 운항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여객선 기항지를 전진배치 하고 야간운행과 관광선 수시운항 등 섬과 섬을 잇는 차도선운항 등 다각적인 교통방안을 계획하고 있으며 육상에서는 해상교통 시간에 맞춰 공영버스와 광역버스 맞춤형 택시를 운영하고 노선연장 및 운행 확대 등 편리한 교통대책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 신안군청
 
정희정. 민선 7기 출범 6개월 남짓인데, 그간 내건 공약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또 4년 후 신안군이 어떤 모습으로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하시는지요.

박우량. 형식을 탈피한 2019 군 민 과 의 대 화가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앞으로도 주민과 대화를 불필요한 형식은 파괴하는 현장밀착형 주민 대화로 이어나갈 방침이며 이번에 수렴한 건의사항 중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기로 하고 오는 2월 추경예산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의회에 협조를 강조할 계획이다.
 
"신안군은 도시와 달라
디자인이 필요없다고 했다.
디자인이 녹아든 일군의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데도 디자인의 단어들이
등장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예술의 섬 나오시마를 생각하며...
서울로 돌아왔다!"
- 편집인
 
전체 댓글 수 0